재무제표, 겁부터 나는가?
쉽고 빠르게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고, 적용해보자! 


재무제표는 복잡하고 거대하다. 기업의 이익·재산·차입금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든 숫자가 응축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읽는 것도 쉽지 않아서 전문가인 회계사들도 머리를 싸매고 들여다본다. 《하버드 재무제표 수업》은 이 복잡하고 거대한 재무제표를 쉽고 빠르게 읽게 해주는 핵심을 담아냈다. 이 책의 목적은 간단하다. 재무제표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중요한 재무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읽고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재무제표 숫자 이면의 의미를 읽어내는 방법을 터득하고, 기업의 경영 상태를 혼자서도 분석할 수 있는 기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제목인 ‘하버드 재무제표 수업’처럼 핵심만을 모아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재무 관련 사안들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재무제표 읽는 방법의 모든 것!

재무회계는 초보자에게 버거운 상대이다. 양이 방대해서 모두 배운다고 생각하면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버드 재무제표 수업》은 짧은 시간에 초보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되었다. 비전문가인 일반인들이 재무 관련 특정 사안에 대해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사례를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제표의 주요 자료인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기업에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속해 있는 조직이 돈을 잘 벌어야 자신도 이익을 얻는다. 그래서 속해 있는 조직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기업이 아니라 정부기관이나 비영리기관에서 속해 있더라도 마찬가지다. 3가지 주요 재무제표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부분과 그것의 의미를 정리해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자신이 속한, 혹은 다른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재무비율 툴을 익힐 수 있다. 재무제표에서 서로 관련된 2개의 숫자로 가공·산출하는 재무비율은 수익성 비율, 효율성 비율, 유동성 비율, 레버리지 비율 등이 있다. 이 다양한 비율을 익히고 그것으로 기업의 건강함을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예산을 통해 기업의 경영목표를 이해하고, 사업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예산은 사업달성을 위한 청사진이며, 부서의 예산은 이러한 기업전략의 일부이다. 《하버드 재무제표 수업》에서는 기업 전체 예산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와 방법을 알려준다. 

넷째, 새로운 투자안을 비교 검토할 수 있고, 기존 사업이나 실적을 추적 관찰할 수 있다. 각각의 사안을 위한 순현재가치, 재무수익률 같은 중요한 분석도구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재무와 예산과 관련된 핵심 내용을 테스트하고, 주요 용어를 정리할 수 있다.




저자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소유의 경영학 월간지로, 1922년에 하버드비즈니스출판사(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에 의해 처음 출판되었다. 전 세계 약 25만 명의 독자가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1개의 라이선스 에디션이 있다. 이름만 듣고 석박사 이상의 사람들이 보는 학회지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 기업 종사자들도 많이 읽는 일반적인 잡지이며, 케이스 스터디가 많아 경영대학의 학생들도 많이 활용한다.





http://cafe.naver.com/rechts/20964


반응형


+ Recent posts